본문 바로가기

대딩/응답하라 2013

[교환학생 준비] 1. 자기소개서 준비

추석, 그냥 빈둥빈둥 거리다 늘 그랬듯 들어가본 학교 홈페이지.




대학교 들어오면서, 다들 한번씩 교환학생을 꿈꿔보긴하지만,

나는 딱히 교환학생을 꿈꾸지도 않았고,

교환학생을 생각해본 적도 없었다.

그런데 이 공지를 보고, 마침 내 사촌동생도 말레이시아에 공부하러 가있어서

말레이시아가 다른 나라에 비해 친근한데다가 이 기회에 외국을 나가보는것도 나쁘지 않을거란 생각을 했다.

딱히 교환학생을 가서 뭘 하고싶다. 뭘 배우고 싶다. 라는 뚜렷한 목표의식 없이

그냥 내 대학생활에서 터닝포인트를 줄 수 있는 무언가가 필요했다.

그래서 정말 되면좋고 아니면 말고라는 생각으로 준비해보자라는 생각이 들었다.


우선,


선발계획_교환학생_푸트라_2013.1.hwp


을 살펴본 후, 해당 서류들을 준비했다.


지원서를 작성하고, 과사에 가서 학과장 추천서 도장을 받고(나는 직접 학과장님을 만나야 하는줄 알고 긴장했는데, 조교선생님께서 그냥 도장을 찍어주셨다..ㅋㅋㅋㅋ), 그리고 학교 카페테리아에 서류떼는 기계에서 재학증명서와 성적증명서를 뽑고, 부랴부랴 겨울에 그냥 한번 내 토익성적을 테스트해보고싶어서 보았던 토익성적표를 출력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제일 중요한 자기소개서 ㅠㅡㅠ

한글로 쓰는 것도 어려운데, 영어로 쓰라고해서 멘탈붕괴 @.@


자기소개서는 왜 내가 이 교환학생을 가야하는지, 가서 어떻게 공부할 것인지를 알리는 것인데..

난 솔직히 앞에서 말했다시피 굳이 교환학생을 왜 가고싶은지!

가서 어떻게 공부를 할것인지 구체적인 계획이 없었다.

단지 내 대학생활의 터닝포인트가 필요했고, 영어실력향상을 위해서 가고싶었을 뿐...

솔직히 그 당시만해도 교환학생을 가는 데 내 뚜렷한 목표와 계획은 크게 필요없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내가 지금 이 글을 쓰는 순간은 교환학생을 온지 어언 한달이 다되가는 시점인데...

지금 생각하길, 내 이런 마음가짐은 아주 크게 잘못된 것이였다는 걸 깨닫는다....


여하튼! 일단 자기소개서를 써야하니 자기소개서를 써내려갔다.

뚜렷한 목적는 없었지만, 그래도 내가 굳이 말레이시아를 선택한 이유는

우리학교가 내가 생각하기론 다른학교에 비해 교환학생을 갈 자매학교의 선택의 폭이 크게 넓지가 않다...ㅠㅠ

그래서 이 기회를 놓치면 내가 언제 또 지원을 해보겠냐라는 생각도 있었고,

두번째로 큰 이유는 바로 사촌동생!

말레이시아라는 단어를 본 순간 크게 거리감이 느껴지지않았다.

늘 사촌동생에게 얘기를 들어오던 나라고, 외국에 한번도 가본적은 없지만 딱히 두려움이 느껴지지않았기 때문.

첫번째 이유는... 그런 이유때문에 지원을 했다고 쓸 수는 없으니..

두번째 이유로 이야기를 풀어나가기 시작..

사실 영어실력향상이 교환학생의 가장 큰 목적이여서 영어실력향상을 위해 가고싶다고 쓰려했지만, 교환학생 자기소개서 때문에 검색을 해본결과.

교환학생은 어학연수가 아니기때문에 그런 이유를 자기소개서에 쓰게되면, 거의 8할이상이 탈락요인이 된다고....

그 글을 봤을 때만해도 '솔직히 교환학생 다 외국어실력 늘고싶어서 가는거 아닌가 ㅋㅋ'라고 생각했지만,

다시한번 말하지만 내가 이 글을 쓰는 순간은 교환학생을 온지 한달이 다되가는 시점..

교환학생=어학연수? 절대절대절대로! 잘못된 생각이다.....


하여튼 여차저차 자기소개서를 완성했다.

솔직히 즉각적으로 써내는 에세이도 아니고, 그냥 한글로 글을 써보고 번역만 하면 된다고 생각했기에 크게 어려울것이 없을거라 생각했는데,

목표의식이 없어서 그런지 참 뭐라 쓸말도 없고,

의외로 번역하기도 참 힘들었다.

항상 글을 쓰다보면 느끼는 거지만, 진심이 없는 글은 쓰기도 힘들고, 쓰고나서 읽어보면 정말 엉망진창에 가식이 느껴진다.

만약 후에 교환학생을 가는 분들은 꼭! 내가 왜 교환학생을 가야하는지, 가서 어떻게 할것인지, 가서 무엇을 할것인지 꼭 다시한번 생각하고 계획해보고 자기소개서에 정리해보길 바란다..ㅠㅠ

여튼 번역을 다 끝내고, 우리과에 교환학생으로 온 인도네시아 친구 '쏘냐'에게 영어문법은 맞는지, 글은 괜찮은지 확인해달라고 부탁을 했다.

(인도네시아 학생인데, 영어도 잘함 ㅠㅡㅠ... 외국인인데 나보다 한국말도 잘하는것 같음 ㅠㅠㅠ)

쏘냐가 내 자기소개서의 문법을 봐주고, 좀더 좋은표현이 있으면 다른 문장으로 바꾸라고 가이드도 해주었다 ㅠㅠ

그렇게 정신없이 쓴 자기소개서를 드디어 프린트하고, 국제교류원에 제출했다.

이 모든게 10일 안에 벌어진 일인데...ㅠㅠ

이 때 당시 여러가지 할일도 많았고, 교환학생 준비에..

주변 사람들이 당시에 나만보면 너는 참 바쁘게 산다고 했던 기억이...ㅠㅠ


* 완성된 자기소개서 *


- 자기소개서

I'm a sophomore majoring in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at Gangneung-Wonju university. I have heard about Malaysia from my cousin's sister who is studying in Malaysia. So I am more familiar to Malaysia. Meanwhile I was informed about Malaysia exchange student program. As l learn general linguistics, I realize that knowing foreign languages can help us to get to know better of our own language. I can understand more about our language features when I compare it with another language. Thus I apply for the faculty of modern languages and communication at university of putra Malaysia. Futhermore I heard that Malaysian has a big interest Korea because of K-pop. Therefore I will introduce our culture and learn their culture. I will labor for enhancing our university image, thinking accredited exchange student is face of Korea, and delegates of our university. And I never been to foreign country. So I want to grow my views of the world though this opportunity.


-학업계획서


When I enter the university, maybe I will have a difficulty of language. Therefore I enroll on a English speaking course before entering the university. Also, I will get certified in Korea history for introducing out history to Malaysian. After entering the university, I want to join the sports club. Because I think that the clubs provide a supportive network, and help me settle into university life and meet like-minded friends. And I will compare feature of our language with that of language of other countries, learning modern languages and communication. This can be more understanding our language features. Through this process, I will improve my knowledge of linguistics.




'대딩 > 응답하라 2013'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신없던 출국날  (0) 2013.03.17
[교환학생 준비] 교환학생 면접  (0) 2013.03.17
어쨌든!  (0) 2013.01.18
130114  (0) 2013.01.15
아늑함행복함평화로움  (0) 2013.01.10